[CBC뉴스]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는 ‘자율주행차 교통사고 분석센터 구축 기반연구’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교통사고 분석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정부의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에 따라 '완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시기가 2030년에서 2027년으로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부분자율주행차 안전기준 제정’이 이르면 2020년 하반기부터 ‘자동차로유지’ 기능이 탑재된 자율주행차량 판매가 가능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 고유업무인 ‘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자율주행 시대 교통사고 분석 프로세스 연구 등 ‘자율주행차 교통센터 구축 기반’에 대한 사항과 지방경찰청 ‘교통사고 공학분석실’ 연계 발전 방안, 자율주행차량 교통사고 조사 분야 선진 해외 사례 조사연구, ‘교통사고 정밀 분석’ 관련 해외 교통사고 조사 전문 독립 정부 기구 운영 사례, 경찰청 자율주행 정책·기술지원 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 등이다.
한편 치안정책연구소는 국내 유일의 치안종합 연구기관으로서,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여 치안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해오고 있다.
특히, 정부 주요부처가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공동기획한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찰청의 전문기관 임무를 수행한 바 있다.
또한, 각 부처 전문기관과 함께 경찰청 전체사업의 ‘기술기획 총괄’을 담당하는 등 미래 자율주행 시대 교통 패러다임 변화대응 및 치안기술 개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