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지하철 칸 혼잡도 확인하고 타세요" SKT가 국내 최초로 지하철 칸별 혼잡도를 제공한다. 길찾기 버스 지하철 통합정보 서비스 ‘T맵 대중교통’ 앱을 통해 지하철의 각 칸별 혼잡도 예측 정보를 국내 최초로 제공한다고 14일 밝힌 것이다.
SKT ‘T map 대중교통’ 앱은 ‘T map’ 운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4년 출시됐다. 이용자들에게 도보 지하철 버스 등 다양한 이동 수단을 조합, 최적의 이동 방법을 제시하고 개인별 출퇴근 경로, 하차 알림 등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는 고객들의 요청을 반영한 것이라고 한다. 일단 15일부터 ‘T맵 대중교통’ 앱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으로, 먼저 수도권 1~8호선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추후 수도권 미적용 호선에서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언택트 개념이 확산되는 가운데 혼잡도는 요긴한 역할을 할 것 같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에서 2단계로 낮아졌지만 여전히 코로나 19는 위험요소이다.
일상을 언제든지 덮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완화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즉 미리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다면 지하철 승객들은 밀집한 환경을 피해 한적한 칸으로 탈 수 있기 때문이다.
승객들이 지하철을 탑승하기 앞서 칸별 혼잡도를 미리 확인함으로써 지하철을 보다 안전하게 분산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T맵 대중교통’ 앱으로 지하철 이용시 클릭 한번으로 ‘초록 노랑 주황 빨강’ 4단계의 색상을 통해 칸별 혼잡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초록’은 승객이 칸내 여유로운 상태를, ‘빨강’은 서 있는 승객들의 어깨가 밀착돼 이동이 불가능한 상태 등을 나타낸다.
또한 모든 칸이 같은 혼잡도 단계일 경우, 조금이라도 더 여유 있는 두 개의 칸을 알려주는 ‘추천’ 기능을 적용했다고 한다.
SK텔레콤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데이터 분석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혼잡도 패턴정보의 정확도를 높였고, 지난 6월 지하철 혼잡도 예측 정보를 국내 최초로 적용한 이후 1만명이 넘는 고객 의견을 분석해 서비스를 개선했다.
아울러 서비스 화면에 만족도 별점 평가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여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목소리를 보다 빠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시민들은 칸별 혼잡도를 확인하게 된다는 것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코로나19 속 대중교통 안전 기여하는 서비스라는 것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코로나19 대응 확산 방지를 위해 자사의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유동인구 분석 서비스 ‘지오비전’을 여러 공공 기관에 무상 제공한 사례를 발표해 참여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공공 기관들은 ‘지오비전’을 적극 활용, 특정 지역 방역 강화 및 핀포인트 순찰을 시행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나서기도 했다.
‘지오비전’은 전국 방방곳곳의 유동인구를 5분 단위로 확인할 수 있는 글로벌 톱 수준의 빅데이터 및 공간 데이터 분석 서비스다.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지라프를 통해 60테라바이트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5분 단위로 분석하고 시각화 작업까지 완료해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