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금감원, ‘중고차 대출 이용시 소비자 유의사항’ 전해
금융감독원은 중고차를 대출로 매입한 후 대여해 주면, 대출 원리금을 대납하고 임대수익도 제공하겠다는 사기범의 말을 믿었다가, 사기범이 잠적하여 피해를 본 사기 피해자들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기범이 매입차량 또는 대출금을 편취한 뒤 잠적하면 사기 피해자는 대출의 무효, 취소를 주장하지만, 금융회사 대출 절차상 하자가 발견되는 경우가 드물어 피해구제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한다.
사기범이 중고차 매매상사 등의 직원으로서 중고차 양도인의 지위에 있는 경우, 피해자는 차량 구입대금으로 지급한 대출금까지 편취당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므로, 금감원은 사기피해 예방을 위해 중고차 대출 이용시 5가지 소비자 유의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거래 과정에서 이면계약 체결을 요청받는 경우 반드시 거절할 것’. ‘차량 매매계약 체결 및 대출 신청은 직접 진행하는 것이 안전’. ‘매매대금은 차량 인수전에 지급하지 말고, 차량을 인수하면서 지급할 것’. ‘중고차 구입을 결정하기 전에 차량 실물과 사고이력을 확인할 것’. ‘대출 이후에 사기 정황을 안 경우, 대출금을 반납하면 대출 철회가 가능’.
오송역 10월 이용객 93만 5794명 돌파...월간 최다
충청북도가 오송역 이용객이 지난달 기준 93만 5794명으로 월간 최다 이용객 수를 기록했으며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연간 최다 기록인 2019년 862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송역 이용객은 지난 2010년 11월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지속 증가해 2019년 862만 명으로 최다 이용객 수를 기록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과 2021년에는 증가세가 잠시 주춤했다.
하지만 2022년부터 이용객 수가 다시 증가하면서 금년 5월 89만787명이 이용해 월간 최다를 기록했으며 지난달에는 93만5794명이 이용해 종전 기록을 갈아치웠다고 한다.
2022년 10월까지 누적 이용객 수는 773만4840명으로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연간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2019년 862만 명을 넘어 950만 명 이상을 기록할 전망이다.
고양시,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후보지로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경기북부에서는 최초로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용역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지난 7일 전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경기도에서 먼저 후보지로 선정된 후 연구용역을 수행, 이후 도에서 산자부에 신청을 통해 심사 후 최종 선정돼야 한다.
이번 연구용역 대상지 선정으로 고양특례시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기 위한 1차 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연구용역 대상지는 경기경제자유구역청에서 추가지정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사 평가를 통해 선정됐으며, 평가는 1차 현장 심사와 2차 서류심사로 이뤄졌다.
지난달 27일 실시한 1차 현장 심사에서는 사업브리핑과 현장실사가 진행됐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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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