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호텔신라 3위 강원랜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1월 13일부터 2022년 12월 13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000,1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050,090개와 비교하면 7.87% 줄어들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호텔신라, 강원랜드, 모두투어, 파라다이스,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용평리조트, 이월드, 롯데관광개발, 아난티, 신세계푸드, GKL, 시공테크, 서부T&D, 디딤, 남화산업, 엠피대산 순이었다.
1위, 하나투어 ( 대표 송미선, 육경건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8,776 미디어지수 547,730 소통지수 533,139 커뮤니티지수 409,884 시장지수 316,500 사회공헌지수 331,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7,56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77,776과 비교하면 45.48% 하락했다.
2위, 호텔신라 ( 대표 이부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315 미디어지수 519,671 소통지수 356,180 커뮤니티지수 340,828 시장지수 1,049,864 사회공헌지수 120,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0,6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51,200과 비교하면 18.63% 상승했다.
3위, 강원랜드 ( 대표 이삼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594 미디어지수 112,650 소통지수 156,783 커뮤니티지수 121,128 시장지수 1,818,858 사회공헌지수 33,9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4,99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24,911과 비교하면 8.61% 상승했다.
4위, 모두투어 ( 대표 우종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953,057 미디어지수 462,119 소통지수 487,419 커뮤니티지수 327,356 시장지수 111,352 사회공헌지수 137,3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8,66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96,727과 비교하면 24.81% 하락했다.
5위, 파라다이스 ( 대표 최성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247 미디어지수 364,971 소통지수 607,545 커뮤니티지수 451,832 시장지수 551,578 사회공헌지수 151,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3,02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80,559와 비교하면 19.8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하나투어 ( 대표 송미선, 육경건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050,090개와 비교하면 7.8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47% 하락, 브랜드 이슈 1.47% 하락, 브랜드 소통 4.08% 하락, 브랜드 확산 32.46% 하락, 브랜드 시장 11.39% 상승, 브랜드공헌 13.4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