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news/photo/202301/437477_244202_2832.jpg)
[CBC뉴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하나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2월 19일부터 2023년 1월 19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8,133,0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12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884,514개와 비교하면 13.1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순위는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KB금융지주 순이었다.
1위, 우리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6,560 미디어지수 573,201 소통지수 912,598 커뮤니티지수 995,084 사회공헌지수 316,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74,32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76,710과 비교해보면 4.73% 하락했다.
2위, 하나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782,957 미디어지수 942,028 소통지수 637,965 커뮤니티지수 565,612 사회공헌지수 306,7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5,34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481,859와 비교해보면 30.36% 상승했다.
3위, DGB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506,892 미디어지수 322,299 소통지수 637,186 커뮤니티지수 824,463 사회공헌지수 248,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39,4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36,046과 비교해보면 3.66% 하락했다.
4위, 한국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495,400 미디어지수 450,532 소통지수 418,350 커뮤니티지수 541,492 사회공헌지수 119,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5,75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82,950과 비교해보면 7.58% 상승했다.
5위, 신한금융지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769 미디어지수 572,575 소통지수 291,128 커뮤니티지수 515,014 사회공헌지수 374,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7,5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45,568과 비교해보면 27.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금융지주 브랜드 빅데이터 20,884,514개와 비교하면 13.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95% 하락, 브랜드이슈 6.29% 하락, 브랜드소통 10.18% 하락, 브랜드확산 22.58% 하락, 브랜드시장 18.1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