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news/photo/202302/438083_244836_2325.jpg)
[CBC뉴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1월 6일부터 2023년 2월 6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9,404,638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401,140개와 비교하면 2.9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2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SK스퀘어, 리노공업, DB하이텍, 원익IPS, 동진쎄미켐, 네온테크, 하나마이크론, 제주반도체, 신성이엔지, 유진테크, 솔브레인, 주성엔지니어링, 해성디에스, 하나머티리얼즈, 제우스, ISC, 젬백스, 엠케이전자, SFA반도체, 에스앤에스텍, KEC, 기가레인, 코미코, 티씨케이, 미코, 네패스, 테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7,730 미디어지수 1,945,823 소통지수 1,841,027 커뮤니티지수 2,760,829 시장지수 36,546,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11,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110,462와 비교해보면 2.04% 상승했다.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75,494 미디어지수 233,262 소통지수 333,920 커뮤니티지수 762,749 시장지수 6,425,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30,4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421,787과 비교해보면 10.90% 상승했다.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66,087 미디어지수 61,905 소통지수 190,505 커뮤니티지수 497,274 시장지수 128,956이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4,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99,314와 비교해보면 5.05% 상승했다.
4위, SK스퀘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54 미디어지수 42,342 소통지수 57,462 커뮤니티지수 284,000 시장지수 502,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9,2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69,069와 비교해보면 13.08% 하락했다.
5위, 리노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80 미디어지수 104,864 소통지수 32,849 커뮤니티지수 315,085 시장지수 248,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8,06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89,833과 비교해보면 23.4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401,140개와 비교하면 2.9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19% 하락, 브랜드이슈 11.78% 하락, 브랜드소통 17.95% 하락, 브랜드확산 0.22% 상승, 브랜드시장 10.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