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위 한국항공우주 3위 한화시스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1월 6일부터 2023년 2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968,8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82,920개와 비교하면 4.6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퍼스텍, 빅텍, 에이트원, 쎄트렉아이, 아스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제노코, 휴니드, 아이쓰리시스템, 하이즈항공, 휴센텍 순이었다.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9,325 미디어지수 910,077 소통지수 691,935 커뮤니티지수 809,769 시장지수 1,305,331 사회공헌지수 144,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30,9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786,030과 비교해보면 21.44% 하락했다.
2위, 한국항공우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1,125 미디어지수 829,615 소통지수 681,348 커뮤니티지수 975,272 시장지수 1,598,469 사회공헌지수 111,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57,0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674,673과 비교해보면 12.46% 상승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775 미디어지수 508,619 소통지수 535,081 커뮤니티지수 455,218 시장지수 484,132 사회공헌지수 125,0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7,8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59,952와 비교해보면 20.31% 하락했다.
4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94,975 미디어지수 331,184 소통지수 286,331 커뮤니티지수 319,909 시장지수 596,851 사회공헌지수 70,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9,51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27,664와 비교해보면 8.92% 상승했다.
5위, 퍼스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433,225 미디어지수 276,395 소통지수 267,570 커뮤니티지수 227,063 시장지수 56,713 사회공헌지수 40,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1,12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21,779와 비교해보면 41.1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82,920개와 비교하면 4.6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86% 상승, 브랜드이슈 14.26% 상승, 브랜드소통 20.38% 하락, 브랜드확산 19.19% 하락, 브랜드시장 9.57% 하락, 브랜드공헌 9.7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