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SM C&C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3월 18일부터 2023년 4월 18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90,6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06,118개와 비교하면 16.6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SM C&C, 인크로스, 나스미디어, 엔피, 모비데이즈, 오리콤, 엔비티, 지투알, 이엠넷, 플레이디, 와이즈버즈 순이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89,425 소통지수 173,724 커뮤니티지수 464,316 사회공헌지수 32,309 시장지수 790,3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0,14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58,113과 비교해보면 6.51% 하락했다.
2위, 이노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03 소통지수 152,437 커뮤니티지수 176,789 사회공헌지수 12,662 시장지수 297,1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4,02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87,448과 비교해보면 36.22% 상승했다.
3위, SM 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794 소통지수 121,084 커뮤니티지수 146,874 사회공헌지수 26,624 시장지수 112,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10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50,147과 비교해보면 47.48% 하락했다.
4위, 인크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96 소통지수 99,682 커뮤니티지수 179,567 사회공헌지수 14,233 시장지수 87,8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05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8,383과 비교해보면 26.59% 상승했다.
5위, 나스미디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41,213 소통지수 61,552 커뮤니티지수 57,823 사회공헌지수 6,369 시장지수 90,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47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4,799와 비교해보면 19.87%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브랜드는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06,118개와 비교하면 16.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82% 하락, 브랜드소통 20.71% 하락, 브랜드확산 4.06% 상승, 브랜드공헌 10.59% 하락, 브랜드시장 9.4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