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HMM 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3월 28일부터 2023년 4월 28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288,6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199,668개와 비교하면 7.4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4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HMM, 팬오션, 대한해운, 흥아해운, 태웅로직스, KSS해운, 와이엔텍 순으로 분석됐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MM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9,099 미디어지수 1,234,532 소통지수 1,371,480 커뮤니티지수 1,111,027 시장지수 1,073,507 사회공헌지수 346,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05,8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757,008과 비교해보면 3.72% 하락했다.
2위, 팬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7,414 미디어지수 408,074 소통지수 350,783 커뮤니티지수 589,567 시장지수 342,356 사회공헌지수 213,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1,24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42,099와 비교해보면 6.87% 하락했다.
3위, 대한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90,414 미디어지수 196,554 소통지수 177,418 커뮤니티지수 547,511 시장지수 73,462 사회공헌지수 207,9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3,33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81,479와 비교해보면 27.40% 하락했다.
4위, 흥아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58,794 미디어지수 101,165 소통지수 102,097 커뮤니티지수 58,455 시장지수 35,921 사회공헌지수 175,3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7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37,004와 비교해보면 0.98% 하락했다.
5위, 태웅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6,169 미디어지수 54,597 소통지수 66,791 커뮤니티지수 39,509 시장지수 18,584 사회공헌지수 39,0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66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7,287과 비교해보면 4.39%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HMM ( 대표 김경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HMM 브랜드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3년 4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199,668개와 비교하면 7.4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69% 하락, 브랜드이슈 5.21% 하락, 브랜드소통 4.93% 하락, 브랜드확산 20.88% 하락, 브랜드시장 2.84% 상승, 브랜드공헌 1.6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