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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음료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국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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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음료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국순당
  • 권오성 기자
  • 승인 2023.05.22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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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국순당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4월 22일부터 2023년 5월 22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872,496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90,298개와 비교하면 2.8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국순당, 무학, 제주맥주, 흥국에프엔비, 보해양조,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440,995 미디어지수 567,369 소통지수 1,725,399 커뮤니티지수 1,258,382 시장지수 4,079,579 사회공헌지수 449,6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21,40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406,415와 비교해보면 1.37%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825 미디어지수 268,734 소통지수 1,627,457 커뮤니티지수 1,889,069 시장지수 3,507,582 사회공헌지수 363,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72,2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498,537과 비교해보면 3.65% 상승했다.

3위, 국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81,077 미디어지수 86,240 소통지수 598,206 커뮤니티지수 478,879 시장지수 296,053 사회공헌지수 31,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2,28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05,355와 비교해보면 4.45% 상승했다.

4위, 무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81,821 미디어지수 120,307 소통지수 391,370 커뮤니티지수 342,503 시장지수 432,497 사회공헌지수 28,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7,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84,168과 비교해보면 29.58% 하락했다.

5위, 제주맥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816 미디어지수 175,493 소통지수 210,210 커뮤니티지수 222,713 시장지수 240,559 사회공헌지수 59,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4,12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86,764와 비교해보면 36.91%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90,298개와 비교하면 2.8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8% 상승, 브랜드이슈 5.88% 상승, 브랜드소통 2.56% 하락, 브랜드확산 4.83% 하락, 브랜드시장 1.75% 하락, 브랜드공헌 18.5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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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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