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솔제지 2위 국일제지 3위 깨끗한나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종이목재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2월 26일부터 2023년 1월 26일까지의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09,0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821,620개와 비교하면 10.2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2023년 1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솔제지, 국일제지 , 깨끗한나라, 영풍제지, 해성산업 , 무림P&P, 성창기업지주, 무림페이퍼, SUN&L, 페이퍼코리아, 무림SP , 한솔PNS 순이었다.
1위, 한솔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291 미디어지수 167,727 소통지수 314,844 커뮤니티지수 646,933 시장지수 740,150 사회공헌지수 81,7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9,66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25,061과 비교해보면 19.63% 하락했다.
2위, 국일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24,801 미디어지수 282,303 소통지수 368,572 커뮤니티지수 224,592 시장지수 676,375 사회공헌지수 84,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1,15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56,060과 비교해보면 23.27% 하락했다.
3위, 깨끗한나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211 미디어지수 323,635 소통지수 591,182 커뮤니티지수 445,541 시장지수 257,570 사회공헌지수 61,9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8,0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21,085와 비교해보면 7.57% 하락했다.
4위, 영풍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733 미디어지수 158,730 소통지수 256,056 커뮤니티지수 183,569 시장지수 665,820 사회공헌지수 48,0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8,9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41,427과 비교해보면 18.60% 하락했다.
5위, 해성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73,912 미디어지수 60,389 소통지수 152,090 커뮤니티지수 479,701 시장지수 603,617 사회공헌지수 34,4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4,16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28,824와 비교해보면 36.4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솔제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821,620개와 비교하면 10.2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35% 하락, 브랜드이슈 17.74% 하락, 브랜드소통 18.67% 하락, 브랜드확산 2.67% 상승, 브랜드시장 0.00% 하락, 브랜드공헌 15.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