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2위 경동나비엔 3위 파세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12월 26일부터 2022년 1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084,815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35,743개와 비교하면 15.3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웨이, 경동나비엔, 파세코, 에브리봇, 유진로봇, 위니아, 쿠쿠홈시스, 자이글, 하츠, 위닉스, 신일전자, 신성델타테크, PN풍년, 오텍, 부방, 피코그램, 새로닉스, 한독크린텍, 엔바이오니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15,449 미디어지수 439,474 소통지수 896,448 커뮤니티지수 769,811 시장지수 3,473,690 사회공헌지수 14,6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09,48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719,231과 비교해보면 10.56% 하락했다.
2위, 경동나비엔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298 미디어지수 265,143 소통지수 590,495 커뮤니티지수 452,104 시장지수 418,116 사회공헌지수 15,2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3,45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68,089와 비교해보면 6.82% 하락했다.
3위, 파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006 미디어지수 126,998 소통지수 365,605 커뮤니티지수 304,394 시장지수 236,190 사회공헌지수 9,3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5,53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59,205와 비교해보면 29.77% 하락했다.
4위, 에브리봇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467 미디어지수 211,547 소통지수 247,435 커뮤니티지수 232,002 시장지수 167,704 사회공헌지수 12,2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6,42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10,215와 비교해보면 6.86% 상승했다.
5위, 유진로봇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092 미디어지수 185,653 소통지수 228,292 커뮤니티지수 212,908 시장지수 151,958 사회공헌지수 9,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4,50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26,680과 비교해보면 25.1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코웨이 ( 대표 서장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35,743개와 비교하면 15.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0% 하락, 브랜드이슈 11.76% 하락, 브랜드소통 22.50% 하락, 브랜드확산 29.60% 하락, 브랜드시장 1.98% 하락, 브랜드공헌 33.8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