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2월 28일부터 2023년 3월 28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372,378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07,992개와 비교하면 3.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현대리바트, 시디즈,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코아스, 오하임아이엔티 순으로 분석됐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4,845 미디어지수 590,104 소통지수 979,622 커뮤니티지수 1,312,760 시장지수 2,620,636 사회공헌지수 198,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86,0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19,385와 비교해보면 3.19% 하락했다.
2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920,505 미디어지수 458,700 소통지수 406,305 커뮤니티지수 1,420,929 시장지수 759,113 사회공헌지수 98,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3,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979,838과 비교해보면 2.11% 상승했다.
3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705 미디어지수 214,983 소통지수 174,172 커뮤니티지수 293,682 시장지수 1,184,157 사회공헌지수 62,4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2,12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14,497과 비교해보면 0.93% 하락했다.
4위, 현대리바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220 미디어지수 118,752 소통지수 137,450 커뮤니티지수 1,242,780 시장지수 346,729 사회공헌지수 107,4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2,35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74,219와 비교해보면 4.23% 하락했다.
5위, 시디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663,265 미디어지수 259,052 소통지수 389,165 커뮤니티지수 454,218 시장지수 172,935 사회공헌지수 117,4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6,08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65,904와 비교해보면 19.8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샘 ( 대표 김진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07,992개와 비교하면 3.7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3% 상승, 브랜드이슈 8.16% 하락, 브랜드소통 11.58% 하락, 브랜드확산 6.62% 하락, 브랜드시장 0.02% 상승, 브랜드공헌 2.7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