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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2024년 2월 빅데이터 1위 근로복지공단, 2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3위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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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2024년 2월 빅데이터 1위 근로복지공단, 2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3위 한국산업인력공단
  • 김현진 기자
  • 승인 2024.02.1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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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근로복지공단 2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3위 한국산업인력공단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월 19일부터 2024년 2월 19일까지의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4,985,5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8,902,271개와 비교하면 8.01%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2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근로복지공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건설근로자공제회,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잡월드, 한국고용노동교육원, 노사발전재단, 학교법인한국폴리텍 순이었다.​​​​​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근로복지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8,822 미디어지수 1,357,227 소통지수 1,529,016 커뮤니티지수 1,193,699 사회공헌지수 447,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56,38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302,614와 비교해보면 17.64% 하락했다.​​

2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4,548 미디어지수 1,012,488 소통지수 1,582,705 커뮤니티지수 2,461,155 사회공헌지수 327,8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58,7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033,954와 비교해보면 10.35% 상승했다.​​

3위, 한국산업인력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1,601 미디어지수 943,506 소통지수 798,275 커뮤니티지수 777,192 사회공헌지수 105,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5,83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489,352와 비교해보면 25.72% 하락했다.​​

4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8,541 미디어지수 843,466 소통지수 358,704 커뮤니티지수 595,612 사회공헌지수 491,3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7,67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007,973과 비교해보면 29.58% 상승했다.​​

5위, 건설근로자공제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8,663 미디어지수 634,866 소통지수 371,038 커뮤니티지수 399,588 사회공헌지수 48,5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2,7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56,190과 비교해보면 5.7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2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근로복지공단 ( ​​​대표 박종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근로복지공단은 산업재해보상보험 사업을 시행하여 근로자의 업무상의 재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며,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 복귀를 촉진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재해 예방과 그 밖에 근로자의 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여 근로자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8,902,271개와 비교하면 8.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39% 하락, 브랜드이슈 16.34% 하락, 브랜드소통 1.79% 상승, 브랜드확산 8.38% 하락, 브랜드공헌 234.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2월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24년 1월 19일부터 2024년 2월 19일까지의 12개 고용노동부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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