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샴푸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앙방 샴푸 2위 헤드앤숄더 샴푸 3위 아모스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3월 5일부터 2024년 4월 5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0,752,586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21,658,822개와 비교하면 4.1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4월 샴푸 브랜드평판 순위는 앙방, 헤드앤숄더, 아모스, 아베다, 닥터그루트, 케라시스, 려, 아로마티카, 엘라스틴, 시세이도, 러쉬, 로블로, TS, 케라스타즈, 밀크바오밥, 쿤달, 도브, 제이숲, 록시땅, 미쟝센, 라우쉬, 부케가르니, 르네휘테르, 댕기머리, 오가니스트, 앙포레, 클로란, 팬틴, 알페신, 보타랩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60,095 소통지수 658,740 커뮤니티지수 634,6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3,51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54,854와 비교해보면 5.62% 상승했다.
2위, 헤드앤숄더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663,218 소통지수 532,730 커뮤니티지수 560,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6,38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00,155와 비교해보면 3.31% 상승했다.
3위, 아모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93,714 소통지수 498,465 커뮤니티지수 354,3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6,50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29,521과 비교해보면 5.81% 하락했다.
4위,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64,225 소통지수 506,200 커뮤니티지수 317,3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7,75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11,639와 비교해보면 1.82% 하락했다.
5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24,013 소통지수 423,447 커뮤니티지수 302,7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0,23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52,080과 비교해보면 9.3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샴푸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앙방 샴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샴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1,658,822개와 비교하면 4.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3% 하락, 브랜드소통 2.79% 하락, 브랜드확산 7.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