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월 3일부터 2022년 2월 3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365,9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2년 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462,928개와 비교하면 10.25% 줄어들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한국카본, 삼강엠앤티, HSD엔진, 세진중공업, STX중공업, STX엔진, 메디콕스, 케이프, 오리엔탈정공, 인화정공, 대양전기공업, 일승, 삼영이엔씨, 삼영엠텍, 상상인인더스트리, 동방선기, 한라IMS, 케이에스피, 현진소재,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1위, 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313,857 미디어지수 604,605 소통지수 304,170 커뮤니티지수 1,135,677 시장지수 2,261,628 사회공헌지수 257,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7,84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222,665와 비교하면 6.60% 하락했다.
2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515 미디어지수 719,801 소통지수 352,981 커뮤니티지수 1,430,722 시장지수 1,169,503 사회공헌지수 260,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6,98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79,556과 비교하면 1.20% 하락했다.
3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370 미디어지수 174,288 소통지수 160,225 커뮤니티지수 352,404 시장지수 1,447,152 사회공헌지수 107,2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0,66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639,195와 비교하면 35.13% 하락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672 미디어지수 272,939 소통지수 131,261 커뮤니티지수 186,474 시장지수 701,948 사회공헌지수 74,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7,4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05,328과 비교하면 16.25% 상승했다.
5위, 대우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498 미디어지수 185,564 소통지수 124,535 커뮤니티지수 259,030 시장지수 543,651 사회공헌지수 229,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5,75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67,274와 비교하면 22.5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현대중공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었다.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2년 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462,928개와 비교하면 10.2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7% 하락, 브랜드이슈 4.77% 하락, 브랜드소통 2.79% 하락, 브랜드확산 15.82% 하락, 브랜드시장 6.07% 하락, 브랜드공헌 9.5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핫이슈를 빠르게 'CBC뉴스 텔레그램'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