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1월 21일부터 2023년 2월 2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047,304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35,774개와 비교하면 21.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올해 2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무학, 국순당, 제주맥주, 보해양조, 풍국주정, 흥국에프엔비,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317,736 미디어지수 412,250 소통지수 2,537,094 커뮤니티지수 2,584,293 시장지수 4,570,370 사회공헌지수 436,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58,2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999,722와 비교해보면 35.73%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564 미디어지수 264,097 소통지수 1,552,856 커뮤니티지수 1,614,713 시장지수 4,121,836 사회공헌지수 351,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23,61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583,929와 비교해보면 21.87% 상승했다.
3위, 무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80,843 미디어지수 116,484 소통지수 455,243 커뮤니티지수 318,082 시장지수 415,696 사회공헌지수 280,2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6,60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59,469와 비교해보면 43.74% 상승했다.
4위, 국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86,047 미디어지수 82,826 소통지수 605,676 커뮤니티지수 388,064 시장지수 319,218 사회공헌지수 29,7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1,60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80,217과 비교해보면 2.12% 상승했다.
5위, 제주맥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594 미디어지수 126,273 소통지수 297,118 커뮤니티지수 641,696 시장지수 220,704 사회공헌지수 56,8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4,2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43,337과 비교해보면 2.14%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35,774개와 비교하면 21.2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55% 상승, 브랜드이슈 7.38% 상승, 브랜드소통 32.28% 상승, 브랜드확산 45.68% 상승, 브랜드시장 2.36% 상승, 브랜드공헌 143.7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한동준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