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news/photo/202303/438639_245554_3624.jpg)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순으로 분석됐다고 2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3년 2월 2일부터 2023년 3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2,852,8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0,227,852개와 비교하면 8.68%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위메프, G마켓, 티몬, 옥션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5,420 미디어지수 2,614,622 소통지수 2,705,716 커뮤니티지수 2,366,312 사회공헌지수 546,6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28,74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045,516과 비교해보면 3.47% 상승했다.
2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647,991 미디어지수 953,583 소통지수 1,297,441 커뮤니티지수 1,994,016 사회공헌지수 212,6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5,71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120,953과 비교해보면 23.90% 상승했다.
3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484,908 미디어지수 1,161,348 소통지수 595,978 커뮤니티지수 1,599,242 사회공헌지수 159,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01,44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55,286과 비교해보면 14.05% 하락했다.
4위, 위메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725 미디어지수 465,642 소통지수 850,600 커뮤니티지수 1,676,499 사회공헌지수 118,4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5,92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34,547과 비교해보면 28.52% 상승했다.
5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366,538 미디어지수 652,972 소통지수 441,983 커뮤니티지수 1,441,943 사회공헌지수 167,9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1,38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67,755와 비교해보면 0.1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0,227,852개와 비교하면 8.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7% 상승, 브랜드이슈 4.03% 상승, 브랜드소통 1.29% 하락, 브랜드확산 29.95% 상승, 브랜드공헌 18.5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