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news/photo/202303/438647_245558_4956.jpg)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신세계백화점 2위 롯데백화점 3위 현대백화점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2월 2일부터 2023년 3월 2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9,191,058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 2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8,639,378개와 비교하면 6.3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3년 3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순으로 분석됐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84,904 미디어지수 370,873 소통지수 893,542 커뮤니티지수 758,090 사회공헌지수 25,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3,31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28,303과 비교해보면 4.00% 상승했다.
2위,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040 미디어지수 382,158 소통지수 882,277 커뮤니티지수 895,139 사회공헌지수 58,4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8,03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91,341과 비교해보면 29.01% 상승했다.
3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440 미디어지수 271,622 소통지수 493,442 커뮤니티지수 1,006,490 사회공헌지수 52,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4,45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05,448과 비교해보면 2.31% 하락했다.
4위, 갤러리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270 미디어지수 67,756 소통지수 228,549 커뮤니티지수 243,256 사회공헌지수 16,2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7,03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52,933과 비교해보면 0.63% 상승했다.
5위, NC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607 미디어지수 59,458 소통지수 91,100 커뮤니티지수 107,346 사회공헌지수 2,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08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5,765와 비교해보면 26.6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세계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8,639,378개와 비교하면 6.3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84% 하락, 브랜드이슈 10.06% 하락, 브랜드소통 27.26% 상승, 브랜드확산 16.92% 상승, 브랜드공헌 0.4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