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news/photo/202303/438891_245821_426.jpg)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K텔레콤 2위 KT 3위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3년 2월 13일부터 2023년 3월 13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80,2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2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231,096개와 비교하면 12.1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 ESG 브랜드 평가지표가 포함됐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SK텔레콤 , KT ,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됐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텔레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5,385 미디어지수 528,931 소통지수 523,786 커뮤니티지수 799,975 시장지수 3,059,101 사회공헌지수 289,601 ESG지수 273,089 CEO지수 156,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45,98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527,684와 비교해보면 1.81% 상승했다.
2위, KT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105 미디어지수 266,128 소통지수 201,086 커뮤니티지수 246,315 시장지수 2,437,428 사회공헌지수 177,862 ESG지수 104,395 CEO지수 17,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48,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271,615와 비교해보면 1.79% 상승했다.
3위, LG유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263 미디어지수 149,729 소통지수 114,276 커뮤니티지수 141,262 시장지수 1,473,665 사회공헌지수 122,993 ESG지수 112,587 CEO지수 71,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6,17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431,797과 비교해보면 46.16%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통신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K텔레콤 ( 대표 유영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통신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통신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231,096개와 비교하면 12.1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60% 상승, 브랜드이슈 18.18% 상승, 브랜드소통 40.05% 하락, 브랜드확산 41.20% 하락, 브랜드시장 5.03% 하락, 브랜드공헌 23.37% 하락, ESG지수 32.95% 하락, CEO평가 59.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