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양자 컴퓨팅 기업 아이온큐(IONQ)는 23일(미국 현지시간) 최고과학책임자(CSO, Chief Science Officer)인 크리스 먼로 박사가 회사를 떠난다고 발표했다. 먼로 박사는 2015년에 아이온큐를 공동 설립한 바 있다.
먼로 박사는 학술, 연구 및 정책 분야로 복귀할 예정이다. 그는 향후 양자 컴퓨팅 기술 연구 및 양자 인력을 교육하며, 전 세계의 양자 연구소에 자문을 제공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피터 채프먼 아이온큐 사장 겸 CEO는 "크리스는 1995년 최초의 양자 논리 게이트 시연부터 최초의 확장 가능한 양자 컴퓨터 아키텍처 발명에 이르기까지 이온 트랩 양자 컴퓨터의 모든 측면을 연구하는 선구자였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의 지원과 리더십으로 아이온큐는 양자 컴퓨팅의 한계를 뛰어넘는 저명한 연구 대학인 메릴랜드 대학교와 듀크 대학교로부터 독점적인 이온 트랩 지적 재산권 라이선스를 획득할 수 있었다"며 "상업적 이점을 가져올 확장 가능한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의 많은 공헌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먼로 박사는 "뛰어난 재능을 가진 많은 엔지니어 및 과학자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라고 말했다.
또 "우리는 여러 가지 동급 최강의 양자 기술을 선보였으며, 향후 상업적 이점을 창출할 수 있는 명확한 로드맵을 완성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이룬 성과가 자랑스럽고 아이온큐의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아이온큐는 애프터 마켓에서 급락세를 보이기도 했다. 아이온큐는 23일(미국 현지시간) 12.64달러에 거래를 마친 바 있다. 이후 나스닥 애프터 마켓에서는 한때 8.77달러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현재는 10.5달러 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모든 투자는 각자의 판단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
▮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