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리츠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롯데리츠 2위 SK리츠 3위 제이알글로벌리츠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1개 리츠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5월 27일부터 2024년 6월 27일까지의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6,884,0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5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6,780,723개와 비교하면 1.5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리츠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리츠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227 미디어지수 185,547 소통지수 271,968 커뮤니티지수 391,601 시장지수 128,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8,79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84,529와 비교해보면 2.24% 상승했다.
2위, SK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035 미디어지수 174,835 소통지수 195,771 커뮤니티지수 190,098 시장지수 203,2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9,96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09,858과 비교해보면 22.13% 하락했다.
3위, 제이알글로벌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433 미디어지수 112,362 소통지수 100,864 커뮤니티지수 96,234 시장지수 125,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9,62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00,891과 비교해보면 6.45% 상승했다.
4위, 신한알파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402 미디어지수 65,295 소통지수 113,860 커뮤니티지수 133,570 시장지수 85,0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16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74,931과 비교해보면 6.37% 상승했다.
5위, ESR켄달스퀘어리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709 미디어지수 66,743 소통지수 60,865 커뮤니티지수 67,466 시장지수 156,2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99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4,002와 비교해보면 6.75%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6월 리츠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리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리츠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리츠 브랜드 빅데이터 6,780,723개와 비교하면 1.5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62% 상승, 브랜드이슈 24.86% 상승, 브랜드소통 19.80% 하락, 브랜드확산 3.23% 하락, 브랜드시장 1.9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