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위 한국건강가정진흥원 3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5월 27일부터 2024년 6월 27일까지의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529,0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347,700개와 비교하면 35.2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718 미디어지수 258,986 소통지수 101,531 커뮤니티지수 298,578 사회공헌지수 214,7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0,52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06,489와 비교해보면 31.33% 상승했다.
2위,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20,173 미디어지수 198,167 소통지수 73,604 커뮤니티지수 339,201 사회공헌지수 103,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4,58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13,715와 비교해보면 44.96% 상승했다.
3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095 미디어지수 156,872 소통지수 172,948 커뮤니티지수 266,053 사회공헌지수 121,8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6,86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04,164와 비교해보면 0.73% 하락했다.
4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84,494 미디어지수 175,720 소통지수 85,424 커뮤니티지수 155,696 사회공헌지수 40,3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1,70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35,715와 비교해보면 93.18% 상승했다.
5위,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210 미디어지수 83,579 소통지수 72,167 커뮤니티지수 113,398 사회공헌지수 20,0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5,4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7,617과 비교해보면 61.8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6월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대표 손연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여성가족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347,700개와 비교하면 35.2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89% 하락, 브랜드이슈 18.73% 하락, 브랜드소통 20.06% 하락, 브랜드확산 1.15% 상승, 브랜드공헌 10.9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