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리플쑈] 익명성에 숨어 남에게 상처입히는 비겁한 악성댓글은 그만, 이제부터 얼굴이 보이고 목소리가 들리는 정정당당 댓영상으로 만드는 리플쑈. 안녕하세요. 아나운서 황하빈입니다.
유튜브, 투자성공 등으로 부자가 됐다는 얘기들, 종종 들을 수 있죠. 성공하는 방법도 다양한 시대가 됐는데요. 이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이야기들을 들었을 때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드나요? 아니면 나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며 좌절감이 드나요? ‘영상으로 남기는 내 의견’ 댓영상으로 만나보시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든다는 의견은 48%, 나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인 것 같아 이질감, 좌절감이 든다는 입장은 52%로 나타났습니다.
자신감이 든다는 분들은 유튜브나 주위 사람들을 통해 자주 접하다보니 나도 배워서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으며, 진입장벽이 예전보다 낮아져 쉽게 시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반대로 이질감이나 좌절감이 든다는 입장을 보면, 장비, 재능, 자본 바탕이 마련되어야 가능할 것 같다는 의견과 운과 타이밍의 영향을 받는 불확실함 때문에 시도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투자나 유튜브 등은 ‘불확실함’이라는 특성이 있는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죠. 과거보다 접근성이 높아졌지만 경제적인 이익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노력, 운, 타이밍, 재능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는 순간 가능한 것 같습니다.
자세한 설문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댓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저희는 여러분들의 댓영상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정정당당 댓영상으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리플쑈의 아나운서 황하빈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이 센 CBC뉴스ㅣCBCNEWS]](/news/photo/202102/411703_213572_1838.jpg)
▶설명의 神을 만나고 싶다면?
▶핫이슈가 궁금할 때, 지금 클릭!
CBC뉴스ㅣCBCNEWS 황하빈 아나운서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