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뱅크오브아메리카 2위 ABL생명 3위 악사손해보험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외국계금융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2월 1일까지의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568,2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610,858개와 비교하면 0.5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2023년 2월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순위는 뱅크오브아메리카, ABL생명, 악사손해보험, 도이치 은행 , JP모간증권, 미즈호은행, 블랙록자산운용, 중국건설은행, 모간스탠리증권, 맥쿼리자산운용 , 크레디아그리콜 은행 순이었다.
1위, 뱅크오브아메리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086 미디어지수 607,668 소통지수 556,689 커뮤니티지수 581,5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6,01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08,608과 비교해보면 0.83% 상승했다.
2위, ABL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9,379 미디어지수 184,560 소통지수 238,966 커뮤니티지수 357,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0,8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72,728과 비교해보면 8.78% 하락했다.
3위, 악사손해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218 미디어지수 71,789 소통지수 229,393 커뮤니티지수 190,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6,9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46,220과 비교해보면 1.27% 상승했다.
4위, 도이치 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80 미디어지수 173,358 소통지수 350,168 커뮤니티지수 241,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6,2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93,297과 비교해보면 10.86% 하락했다.
5위, JP모간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68 미디어지수 162,485 소통지수 143,739 커뮤니티지수 137,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4,94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8,631과 비교해보면 6.0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외국계 금융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뱅크오브아메리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외국계 금융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외국계 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610,858개와 비교하면 0.5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1% 하락, 브랜드이슈 3.52% 상승, 브랜드소통 4.21% 상승, 브랜드확산 5.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