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은행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신한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하나은행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KDB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분석결과는 2023년 2월 16일부터 2023년 3월 16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5,444,0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5,083,116개와 비교하면 1.0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KDB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992,987 미디어지수 2,137,947 소통지수 1,772,725 커뮤니티지수 1,999,022 사회공헌지수 281,450 ESG지수 460,878 CEO지수 461,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6,06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491,696과 비교해보면 8.20%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0,934 미디어지수 1,384,939 소통지수 1,595,231 커뮤니티지수 1,736,675 사회공헌지수 223,742 ESG지수 359,003 CEO지수 213,4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3,96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41,383과 비교해보면 10.59% 하락했다.
3위, 하나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507 미디어지수 1,394,125 소통지수 1,261,668 커뮤니티지수 1,387,993 사회공헌지수 185,289 ESG지수 328,525 CEO지수 236,2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7,37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830,904와 비교해보면 18.94% 하락했다.
4위, KB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0,148 미디어지수 983,372 소통지수 779,503 커뮤니티지수 732,601 사회공헌지수 221,341 ESG지수 411,895 CEO지수 231,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0,82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887,901과 비교해보면 25.28% 상승했다.
5위, IBK기업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766,867 미디어지수 584,474 소통지수 888,838 커뮤니티지수 1,037,929 사회공헌지수 98,875 ESG지수 182,932 CEO지수 146,6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6,56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54,524과 비교해보면 7.30%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은행 ( 대표 정상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5,083,116개와 비교하면 1.0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04% 하락, 브랜드이슈 9.04% 상승, 브랜드소통 1.48% 상승, 브랜드확산 3.72% 하락, 브랜드공헌 2.52% 상승, ESG평가 11.61% 상승, CEO평가 6.1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2023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은행 ( 대표 정상혁 )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부하다, 오픈하다, 출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리틀신한케어, 땡겨요, 정상혁'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4.90%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