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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자율주행 기반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연구개발’ 과제 주관연구기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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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자율주행 기반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연구개발’ 과제 주관연구기관으로
  • 심우일 기자
  • 승인 2023.04.30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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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미래모빌리티기술팀이 도로노면청소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기술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는 '라이드플럭스'의 자율주행 차량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LG유플러스 미래모빌리티기술팀이 도로노면청소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기술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는 '라이드플럭스'의 자율주행 차량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CBC뉴스]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의 ‘자율주행 기반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연구개발’ 과제의 주관연구기관으로 협약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혀 화제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2027년 융합형 레벨 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하는 연구개발 사업으로,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주관한다. 

LG유플러스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실시간 수요대응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등 5개 과제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융합형 레벨 4+ 자율주행차는 도심로, 전용도로, 특정노선 등에서 인프라 융합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및 사회 융합 기술을 포함하는 넓은 범위에서 주행 가능한 자율주행차를 이른다.

이번에는 24시간 주행 가능한 자율주행 차량을 통해 도로 노면청소, 미세먼지·공기 정화, 전염병 방역·소독 등을 수행하는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기술 개발 과제를 추가 수주하고, 2027년까지 약 5년간 주관연구기관으로서 관련 기술 연구와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LG유플러스는 도시환경 관리 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들을 미연에 방지함은 물론 디젤차 운행으로 인한 2차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도시기능 서비스 체계의 선진화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나아가 주관연구기관으로서 해당 연구개발을 통해 확보된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사업의 기반을 확보하며 자율주행 시장을 선점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한다.

실제로 환경부에 따르면 환경미화원은 주변 시야가 확보되기 어려운 야간 또는 새벽시간에 작업이 진행되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사망 27건, 사고·상해 746건 등 차량 추돌에 의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번 과제를 통해 LG유플러스는 안전사고를 줄여 궁극적으로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한다.

이번 실증을 위해 GS건설(노면상태 평가 기술 및 테스트베드 제공), 리텍(도시환경관리 특장차 개발), 라이드플럭스(도로노면청소 차량 플랫폼 기술), 에이스랩(미세먼지·방역 서비스 차량 플랫폼 기술), 스페이스인사이트(돌발상황 검지 기술), 쿠오핀(차량 원격제어 기술), 아주대학교(서비스 평가 기술), 카이스트(배차·경로 최적화 기술) 등 8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는 것이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기술 개발 과제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의미가 크다”라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실증사업 과제 수행을 위해 5G, 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사물 통신) 기반의 차량 데이터· 수집·처리·전송 기술, 도시환경관리 서비스에 최적화된 정밀지도 기반 3D 관제시스템 ,사용자 모바일 앱을 연구·개발하여, 리빙랩 기반으로 40,000km이상의 서비스 실증에 나설 예정이다.

V2X는차량과 차량(V2V, Vehicle to Vehicle)통신, 차량-도로인프라 통신(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차량-보행자 통신(V2P, Vehicle to Pedestrian), 차량-네트워크 통신(V2N, Vehicle to Network)을 총칭하는 기술이다.

기본적으로 자율주행 차량 관제 시스템은 WAVE, C-V2X를 지원하는 노변 기지국(RSU, Road Side Unit)과 V2N 통신을 지원하는 5G 기지국과의 연동을 통해 운영된다. 이는 자율주행 차량에 부착된 5G, WAVE와 C-V2X를 통합한 차량용 단말기(OBU, On Board Unit)와 연동되어, 관제 시스템과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는 고속으로 이동 중인 차량간 또는 차량과 도로변 장치간 통신을 지원하는 차량용 고속 무선 통신 표준이다. 
RSU란 도로변에 설치된 고정 통신장치로, 차량과 정보 통신을 통해 교통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주고받게 도와주는 시설이다.  

관제 시스템은 5G 통신과 노변 기지국을 통해 도로상황과 카메라,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등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고 차량의 이상상태와 돌발상황을 감지하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량용 단말기와 노변 기지국간, 차량용 단말기와 5G 기지국간 실시간 데이터를 공유하는 5G, V2X 수집·처리·전송 기술이 중요한 이유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4월 20일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할 도시인 ‘리빙랩’ 조성은 물론 차세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센터 운영 플랫폼 개발, 메타버스 기반 가상시험환경 구축, 도시환경관리와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공공 서비스 과제를 동시에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자율주행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과제를 수주한 LG유플러스는 향후 리빙랩으로 선정된 도시에서 서비스 실증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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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심우일 기자 pres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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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Isaac 홍이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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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 Soo Bin 소수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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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16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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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 Wook 진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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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61 참여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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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eung Yoon 이승윤
5,272 득표
2,371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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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Min Soo Hyun 민수현
4,841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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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8
LEE SOLOMON 이솔로몬
4,080 득표
1,651 참여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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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Chae Hoon 유채훈
3,390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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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0
Kim Jung Yeon 김중연
2,739 득표
1,102 참여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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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Min Kyu 조민규
1,859 득표
759 참여
1.5%
12
JEON YU JIN 전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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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8 참여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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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Min Su 박민수
881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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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stin Kim 오스틴킴
801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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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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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Ki Tae 김기태
600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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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 SEUNG MIN 남승민
476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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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Woo Rim 고우림
309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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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TAE YEON 김태연
215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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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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