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CU 편의점 2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3위 GS25 편의점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CU, 세븐일레븐, GS25,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365플러스, 블루25, 로그인,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분석은 2023년 9월 5일부터 2023년 10월 5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2,440,7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808,178개와 비교하면 9.90%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3년 10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CU, 세븐일레븐, GS25,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365플러스, 블루25, 로그인,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991 미디어지수 692,846 소통지수 977,163 커뮤니티지수 530,164 사회공헌지수 364,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2,21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069,761과 비교해보면 14.93% 하락했다.
2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38,155 미디어지수 643,834 소통지수 837,911 커뮤니티지수 711,632 사회공헌지수 420,8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52,36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47,761과 비교해보면 6.30% 상승했다.
3위,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26,316 미디어지수 746,539 소통지수 774,603 커뮤니티지수 676,327 사회공헌지수 213,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7,36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539,583과 비교해보면 8.54% 하락했다.
4위, 이마트24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517,770 미디어지수 352,172 소통지수 394,055 커뮤니티지수 202,015 사회공헌지수 61,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7,26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64,423과 비교해보면 18.08%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5,866 미디어지수 87,749 소통지수 101,932 커뮤니티지수 59,809 사회공헌지수 65,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28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0,130과 비교해보면 2.11%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CU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3,808,178개와 비교하면 9.9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84% 하락, 브랜드이슈 3.71% 하락, 브랜드소통 8.56% 하락, 브랜드확산 9.78% 하락, 브랜드공헌 17.2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공개하다, 출시하다, 인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초저가, 편의점 베짱이, 혼밥족'이 높게 분석됐다.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3.7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