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성심당 2위 뚜레쥬르 3위 던킨도너츠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3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4년 1월 8일부터 2024년 2월 8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914,2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886,590개와 비교하면 0.2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4년 2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성심당,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크리스피크림, 이성당, 삼송빵집, 태극당, 앤티앤스, 홍루이젠, 몽슈슈, 롤링핀,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타르타르, 한스케익, 핫브레드, 못난이꽈배기, 빵다방, 미스터도넛, 블럭제빵소, 브레댄코, 명문제과, 김영모 과자점, 코롬방제과, 스트릿츄러스, 심봉사도로케, 맘모스제과, 한나식빵, 맘스케익 순으로 분석됐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0,737 소통지수 766,038 커뮤니티지수 797,9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4,68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949,073과 비교해보면 8.47% 하락했다.
2위,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6,514 소통지수 710,873 커뮤니티지수 785,1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2,57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977,499와 비교해보면 14.61% 상승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938,534 소통지수 395,648 커뮤니티지수 229,4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3,59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47,849와 비교해보면 10.54% 하락했다.
4위,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291,396 소통지수 337,866 커뮤니티지수 287,4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6,6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28,128과 비교해보면 10.84% 하락했다.
5위, 크리스피크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562 소통지수 189,966 커뮤니티지수 587,0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9,5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07,783과 비교해보면 44.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성심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886,590개와 비교하면 0.2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6% 상승, 브랜드소통 9.12% 하락, 브랜드확산 8.8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2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한 브랜드는 성심당,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크리스피크림, 이성당, 삼송빵집, 태극당, 앤티앤스, 홍루이젠, 몽슈슈, 롤링핀,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타르타르, 한스케익, 핫브레드, 못난이꽈배기, 빵다방, 미스터도넛, 블럭제빵소, 브레댄코, 명문제과, 김영모 과자점, 코롬방제과, 스트릿츄러스, 심봉사도로케, 맘모스제과, 한나식빵, 맘스케익, 정항우케익, 브리오슈도레, 학화호도과자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