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치약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티타드 치약 2위 센소다인 치약 3위 암웨이 치약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치약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월 20일부터 2024년 2월 20일까지의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280,877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6,289,724개와 비교하면 15.7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치약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치약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2월 치약 브랜드평판 순위는 티타드, 센소다인, 암웨이, 덴티스테, 애터미, 2080, 마비스, 콜게이트, 루치펠로, 페리오, 죽염, 달리, 시린메드, 카피타노, 암앤해머, 제니튼, 메디안, 뷰센, 레드씰, 라울루, 크리오, 시스테마, 아토세이프, 플레시아, 라끄시안, 클리너리, 맘미라클, 반코르, 덴티가드랩, 덴탈클리닉 치약 순으로 분석됐다.
치약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티타드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656 소통지수 268,403 커뮤니티지수 274,4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3,5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02,979와 비교해보면 198.22% 상승했다.
2위, 센소다인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546 소통지수 234,296 커뮤니티지수 284,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1,51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18,732와 비교해보면 11.52% 상승했다.
3위, 암웨이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70,147 소통지수 228,260 커뮤니티지수 253,0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1,4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67,804와 비교해보면 12.53% 상승했다.
4위, 덴티스테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986 소통지수 219,908 커뮤니티지수 266,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7,12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09,224와 비교해보면 5.34% 상승했다.
5위, 애터미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269 소통지수 157,584 커뮤니티지수 180,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25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64,620과 비교해보면 9.82%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약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티타드 치약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약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6,289,724개와 비교하면 15.7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47% 상승, 브랜드소통 16.94% 상승, 브랜드확산 7.9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