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전시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17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2월 27일부터 2024년 3월 27일까지의 17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98,967,1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2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92,966,719개와 비교하면 6.4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3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순위는 서울, 부산, 대전, 대구, 인천, 울산, 경기, 제주, 충남, 강원, 경남, 충북, 광주, 경북, 전북, 세종, 전남 순으로 분석됐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4,955 미디어지수 3,120,744 소통지수 2,830,471 커뮤니티지수 1,519,2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85,41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885,989와 비교해보면 8.42% 하락했다.
2위, 부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2,072 미디어지수 2,138,696 소통지수 3,797,319 커뮤니티지수 1,519,4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47,4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355,069와 비교해보면 17.87% 하락했다.
3위, 대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8,075 미디어지수 3,077,324 소통지수 2,834,607 커뮤니티지수 1,181,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11,95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479,066과 비교해보면 3.50% 하락했다.
4위, 대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5,423 미디어지수 3,025,187 소통지수 2,765,439 커뮤니티지수 1,309,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45,21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90,890과 비교해보면 10.98% 상승했다.
5위, 인천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0,490 미디어지수 1,981,538 소통지수 1,796,418 커뮤니티지수 1,824,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12,86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210,285와 비교해보면 51.8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울 ( 시장 오세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92,966,719개와 비교하면 6.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9% 하락, 브랜드이슈 21.42% 상승, 브랜드소통 3.81% 상승, 브랜드확산 13.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을 진행하면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가치평가와 광역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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