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치약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센소다인 치약 2위 티타드 치약 3위 덴티스테 치약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치약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3월 17일부터 2024년 4월 17일까지의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270,229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582,446개와 비교하면 4.12%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치약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치약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4월 치약 브랜드평판 순위는 센소다인, 티타드, 덴티스테, 암웨이, 콜게이트, 2080, 페리오, 마비스, 애터미, 죽염, 루치펠로, 달리, 시린메드, 암앤해머, 뷰센, 카피타노, 제니튼, 메디안, 크리오, 레드씰, 아토세이프, 라울루, 시스테마, 플레시아, 클리너리, 라끄시안, 덴티가드랩, 맘미라클, 반코르, 덴탈클리닉 치약 순으로 분석됐다.
치약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센소다인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430 소통지수 272,380 커뮤니티지수 336,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3,26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60,062와 비교해보면 1.53% 상승했다.
2위, 티타드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384,213 소통지수 183,309 커뮤니티지수 294,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1,76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48,801과 비교해보면 9.17% 하락했다.
3위, 덴티스테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353 소통지수 209,237 커뮤니티지수 275,8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8,48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59,591과 비교해보면 4.09% 하락했다.
4위, 암웨이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536 소통지수 103,004 커뮤니티지수 143,6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1,20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85,908과 비교해보면 29.84% 하락했다.
5위, 콜게이트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631 소통지수 136,921 커뮤니티지수 167,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9,947과 비교해보면 10.1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약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센소다인 치약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약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582,446개와 비교하면 4.1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8% 하락, 브랜드소통 13.18% 하락, 브랜드확산 1.6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