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하나은행 2위 신한은행 3위 KB국민은행 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하나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수협은행, 씨티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분석결과는 2024년 4월 17일부터 2024년 5월 17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8,654,8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4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990,256개와 비교하면 4.45%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5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수협은행, 씨티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532,470 미디어지수 1,522,622 소통지수 1,518,779 커뮤니티지수 1,991,753 사회공헌지수 217,990 ESG지수 513,268 CEO지수 531,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28,40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927,700과 비교해보면 13.87% 하락했다.
2위, 신한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695,652 미디어지수 1,352,960 소통지수 1,512,785 커뮤니티지수 1,302,419 사회공헌지수 359,512 ESG지수 522,878 CEO지수 460,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6,2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080,082와 비교해보면 12.34% 하락했다.
3위, KB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942,864 미디어지수 1,032,540 소통지수 934,433 커뮤니티지수 991,423 사회공헌지수 275,846 ESG지수 379,038 CEO지수 138,0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4,20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60,128과 비교해보면 14.03% 하락했다.
4위, IBK기업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524,248 미디어지수 619,562 소통지수 816,432 커뮤니티지수 768,501 사회공헌지수 122,198 ESG지수 268,493 CEO지수 78,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7,44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870,161과 비교해보면 17.38% 하락했다.
5위, NH농협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99,641 미디어지수 766,685 소통지수 601,096 커뮤니티지수 573,030 사회공헌지수 169,887 ESG지수 398,870 CEO지수 103,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3,02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15,895와 비교해보면 244.78%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나은행 ( 대표 이승열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990,256개와 비교하면 4.4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84% 하락, 브랜드이슈 4.84% 상승, 브랜드소통 8.62% 하락, 브랜드확산 11.28% 하락, 브랜드공헌 20.22% 상승, ESG평가 5.13% 상승, CEO평가 11.8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5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은행 ( 대표 이승열 )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부하다, 출시하다, 개선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임영웅, 해외송금, 청년내일저축계좌'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86.01%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