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페이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19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 분석했다. 2024년 4월 30일부터 2024년 5월 31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3,073,0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4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22,238,715개와 비교하면 3.75% 증가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 7810억원에서 2020년 120조원을 돌파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5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페이팔, 토스페이, 제로페이, 알리페이, 스마일페이, SSG페이, 케이페이, 쿠페이, 엘페이, SK페이, 우리페이, T페이, 페이나우, 티몬페이, 원큐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806,320 미디어지수 1,017,959 소통지수 1,118,072 커뮤니티지수 2,295,9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38,29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279,462와 비교해보면 16.58% 하락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022 미디어지수 1,234,571 소통지수 1,611,697 커뮤니티지수 1,737,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3,80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566,898과 비교해보면 4.09% 상승했다.
3위, 삼성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0,282 미디어지수 766,309 소통지수 804,599 커뮤니티지수 1,502,4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3,6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398,118과 비교해보면 29.84% 상승했다.
4위, 페이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51,770 미디어지수 311,774 소통지수 375,739 커뮤니티지수 1,639,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8,94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37,396과 비교해보면 77.88% 상승했다.
5위, 페이팔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78 미디어지수 222,408 소통지수 328,273 커뮤니티지수 863,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1,87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56,151과 비교해보면 70.75%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네이버페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22,238,715개와 비교하면 3.7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70% 하락, 브랜드이슈 15.55% 상승, 브랜드소통 10.11% 하락, 브랜드확산 9.7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