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타이어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금호타이어 2위 한국타이어 3위 넥센타이어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타이어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11개 타이어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4년 5월 11일부터 2024년 6월 11일까지의 타이어 브랜드 빅데이터 19,228,2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9,121,465개와 비교하면 0.5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타이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2024년 6월 타이어 브랜드평판 순위는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미쉐린타이어, 피렐리타이어, 콘티넨탈타이어, 굳이어타이어, 던롭타이어, 요코하마타이어, 브리지스톤타이어, 맥시스타이어 순으로 분석됐다.
타이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7,386 소통지수 1,261,174 커뮤니티지수 1,017,8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36,40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34,022와 비교해보면 1.92% 상승했다.
2위, 한국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4,760 소통지수 1,183,978 커뮤니티지수 1,283,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2,05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951,057과 비교해보면 5.47% 상승했다.
3위, 넥센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0,278 소통지수 659,013 커뮤니티지수 483,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2,70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68,208과 비교해보면 4.57% 하락했다.
4위, 미쉐린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5,767 소통지수 399,980 커뮤니티지수 341,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7,47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65,018과 비교해보면 0.99% 하락했다.
5위, 피렐리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908 소통지수 724,843 커뮤니티지수 120,7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7,51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34,031과 비교해보면 7.01%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타이어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금호타이어 ( 대표 정일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타이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타이어 브랜드 빅데이터 19,121,465개와 비교하면 0.5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9% 상승, 브랜드소통 4.42% 하락, 브랜드확산 2.8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