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대교 2위 메가스터디교육 3위 웅진씽크빅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5월 11일부터 2024년 6월 11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769,792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509,178개와 비교하면 9.3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4년 6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교, 메가스터디교육, 웅진씽크빅, 비상교육, 멀티캠퍼스, 크레버스, 디지털대성, NE능률, 아이스크림에듀, 정상제이엘에스, 메가엠디, 아이비김영, YBM넷, 이퓨쳐, 골드앤에스 순으로 분석됐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30,907 미디어지수 306,242 소통지수 581,857 커뮤니티지수 733,593 시장지수 685,503 사회공헌지수 315,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3,58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919,242와 비교해보면 38.26% 상승했다.
2위, 메가스터디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75 미디어지수 86,750 소통지수 63,703 커뮤니티지수 70,845 시장지수 2,212,512 사회공헌지수 114,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6,27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98,700과 비교해보면 10.09% 하락했다.
3위, 웅진씽크빅 브랜드는 참여지수 72,038 미디어지수 101,930 소통지수 172,001 커뮤니티지수 172,040 시장지수 820,468 사회공헌지수 334,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2,60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14,353과 비교해보면 18.26% 상승했다.
4위, 비상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75,744 미디어지수 74,619 소통지수 221,635 커뮤니티지수 494,758 시장지수 207,787 사회공헌지수 240,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5,20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29,861과 비교해보면 16.40% 상승했다.
5위, 멀티캠퍼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857 미디어지수 55,416 소통지수 96,860 커뮤니티지수 153,877 시장지수 664,789 사회공헌지수 225,2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5,05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53,874와 비교해보면 17.1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교 ( 대표 강호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509,178개와 비교하면 9.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24% 하락, 브랜드이슈 7.25% 상승, 브랜드소통 7.16% 상승, 브랜드확산 25.27% 상승, 브랜드시장 2.16% 하락, 브랜드공헌 65.8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