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성심당 2위 뚜레쥬르 3위 던킨도너츠 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3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4년 5월 11일부터 2024년 6월 11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5,703,9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5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946,136 개와 비교하면 12.6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4년 6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성심당,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이성당, 크리스피크림, 삼송빵집, 홍루이젠, 태극당, 앤티앤스, 몽슈슈, 롤링핀, 타르타르,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블럭제빵소, 브레댄코, 못난이꽈배기, 미스터도넛, 빵다방, 명문제과, 핫브레드, 한스케익, 코롬방제과, 스트릿츄러스, 맘모스제과, 김영모 과자점, 심봉사도로케, 한나식빵, 맘스케익 순으로 분석됐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2,633 소통지수 1,377,261 커뮤니티지수 1,054,4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4,36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021,019와 비교해보면 40.37% 상승했다.
2위,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2,578 소통지수 696,675 커뮤니티지수 727,7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7,01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49,782와 비교해보면 0.86% 상승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748,983 소통지수 365,668 커뮤니티지수 210,2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4,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57,158과 비교해보면 2.38% 하락했다.
4위,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724 소통지수 346,463 커뮤니티지수 495,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4,09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58,103과 비교해보면 11.45% 하락했다.
5위, 이성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448 소통지수 155,341 커뮤니티지수 164,1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0,91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82,223과 비교해보면 13.5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성심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946,136개와 비교하면 12.6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97% 상승, 브랜드소통 14.27% 상승, 브랜드확산 5.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6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한 브랜드는 성심당,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이성당, 크리스피크림, 삼송빵집, 홍루이젠, 태극당, 앤티앤스, 몽슈슈, 롤링핀, 타르타르,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블럭제빵소, 브레댄코, 못난이꽈배기, 미스터도넛, 빵다방, 명문제과, 핫브레드, 한스케익, 코롬방제과, 스트릿츄러스, 맘모스제과, 김영모 과자점, 심봉사도로케, 한나식빵, 맘스케익, 정항우케익, 브리오슈도레, 학화호도과자 이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