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에이지투웨니스 파운데이션 2위 에스티로더 파운데이션 3위 헤라 파운데이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파운데이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31개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4년 5월 12일부터 2024년 6월 12일까지의 파운데이션 브랜드 빅데이터 13,538,5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3,628,755개와 비교하면 0.66%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6월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 순위는 에이지투웨니스, 에스티로더, 헤라, 맥, 크리스챤디올, VDL, 샤넬, 조르지오아르마니, 입생로랑, 바닐라코, 에스쁘아, 랑콤, 나스, 설화수, 바비브라운, 클리오, 라네즈, 에뛰드, 아이오페, 정샘물뷰티, 지방시, 조성아22, 비디비치, 한율, 투쿨포스쿨, 자빈드서울, 미바, 스와니코코, 엘로엘, 문샷, 네이크업페이스 파운데이션 순으로 분석됐다.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이지투웨니스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458 소통지수 338,682 커뮤니티지수 464,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7,73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42,490과 비교해보면 35.04% 상승했다.
2위, 에스티로더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602 소통지수 329,460 커뮤니티지수 470,4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6,55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31,832와 비교해보면 4.88% 하락했다.
3위, 헤라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439 소통지수 393,948 커뮤니티지수 375,3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7,75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53,403과 비교해보면 31.26% 하락했다.
4위, 맥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044 소통지수 236,604 커뮤니티지수 523,6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5,30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41,475와 비교해보면 8.09% 하락했다.
5위, 크리스챤디올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425 소통지수 210,499 커뮤니티지수 433,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3,31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70,229와 비교해보면 6.54%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에이지투웨니스 파운데이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파운데이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파운데이션 브랜드 빅데이터 13,628,755개와 비교하면 0.6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9% 하락, 브랜드소통 0.73% 상승, 브랜드확산 0.6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