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세제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퍼실 세제 2위 비트 세제 3위 피지 세제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세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5월 17일부터 2024년 6월 17일까지의 세제 브랜드 빅데이터 6,222,7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5월 세제 브랜드 빅데이터 6,657,267개와 비교하면 6.53%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세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세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퍼실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254 소통지수 204,752 커뮤니티지수 509,9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3,97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03,313과 비교해보면 0.93% 하락했다.
2위, 비트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94,648 소통지수 133,380 커뮤니티지수 755,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3,47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68,387과 비교해보면 1.56% 상승했다.
3위, 피지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03 소통지수 112,655 커뮤니티지수 323,4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47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84,789와 비교해보면 2.54% 하락했다.
4위, 커클랜드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033 소통지수 88,341 커뮤니티지수 219,3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9,67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51,020과 비교해보면 0.30% 하락했다.
5위, 테크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21 소통지수 76,864 커뮤니티지수 262,0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54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8,620과 비교해보면 2.7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세제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퍼실 세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세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세제 브랜드 빅데이터 6,657,267개와 비교하면 6.5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8% 하락, 브랜드소통 6.89% 하락, 브랜드확산 7.0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