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7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5월 17일부터 2024년 6월 17일까지의 국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318,176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12,123개와 비교하면 7.6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461 소통지수 421,187 커뮤니티지수 520,734 사회공헌지수 33,055 시장지수 4,398,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3,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214,466과 비교해보면 8.23%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518,605 소통지수 751,511 커뮤니티지수 1,001,582 사회공헌지수 56,613 시장지수 1,874,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3,2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91,893과 비교해보면 20.37% 상승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6,766 소통지수 570,420 커뮤니티지수 586,319 사회공헌지수 52,787 시장지수 966,1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2,44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92,859와 비교해보면 42.92% 상승했다.
4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375 소통지수 215,894 커뮤니티지수 213,940 사회공헌지수 22,373 시장지수 1,529,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0,37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82,162와 비교해보면 30.49% 하락했다.
5위, 넥슨게임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775 소통지수 238,262 커뮤니티지수 406,673 사회공헌지수 30,440 시장지수 329,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6,45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47,485와 비교해보면 21.00%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12,123개와 비교하면 7.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09% 상승, 브랜드소통 12.22% 상승, 브랜드확산 4.23% 하락, 브랜드공헌 24.71% 하락, 브랜드시장 11.4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