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향수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조말론 향수 2위 샤넬 향수 3위 딥디크 향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향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30개 향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4년 5월 14일부터 2024년 6월 14일까지의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14,712,4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14,566,741개와 비교하면 1.0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향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향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조말론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36,642 소통지수 887,968 커뮤니티지수 642,5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7,16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964,715와 비교해보면 5.21% 상승했다.
2위, 샤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633,320 소통지수 601,824 커뮤니티지수 678,9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4,06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67,683과 비교해보면 2.48% 상승했다.
3위, 딥디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056 소통지수 507,661 커뮤니티지수 367,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4,93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38,407과 비교해보면 12.21% 하락했다.
4위, 크리스챤디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31,580 소통지수 371,120 커뮤니티지수 350,8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3,58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69,552와 비교해보면 1.37% 하락했다.
5위, 톰포드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010 소통지수 312,243 커뮤니티지수 244,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5,77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10,874와 비교해보면 7.72%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향수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조말론 향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향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14,566,741개와 비교하면 1.0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8% 상승, 브랜드소통 1.86% 상승, 브랜드확산 2.5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