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행정안전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소비자원 2위 도로교통공단 3위 공무원연금공단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행정안전 관련 공공기관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2일부터 2024년 7월 2일까지의 행정안전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3,377,9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행정안전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4,635,372개와 비교하면 5.10% 감소했다.
행정안전 관련 공공기관 13개 브랜드는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 소방청, 관세청, 공정거래위원회, 경찰청, 통일부, 외교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행정안전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행정안전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소비자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8,511 미디어지수 1,699,757 소통지수 1,587,016 커뮤니티지수 1,567,134 사회공헌지수 104,4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6,90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45,130과 비교해보면 23.57% 상승했다.
2위, 도로교통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2,871,691 미디어지수 1,246,787 소통지수 891,781 커뮤니티지수 537,429 사회공헌지수 183,5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1,20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980,791과 비교해보면 28.19% 하락했다.
3위, 공무원연금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7,393 미디어지수 717,834 소통지수 607,328 커뮤니티지수 1,479,401 사회공헌지수 60,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2,76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680,306과 비교해보면 3.79% 하락했다.
4위, 한국국제협력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939 미디어지수 554,855 소통지수 1,152,754 커뮤니티지수 430,369 사회공헌지수 98,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8,08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44,673과 비교해보면 29.46% 상승했다.
5위,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97,918 미디어지수 240,180 소통지수 258,245 커뮤니티지수 148,190 사회공헌지수 46,2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0,76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03,317과 비교해보면 7.9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행정안전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소비자원 ( 대표 윤수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행정안전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행정안전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4,635,372개와 비교하면 5.1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73% 하락, 브랜드이슈 1.25% 하락, 브랜드소통 10.94% 상승, 브랜드확산 24.93% 상승, 브랜드공헌 20.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