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SM C&C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7월 19일부터 2024년 8월 19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1,1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93,979개와 비교하면 4.0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57,985 소통지수 87,314 커뮤니티지수 96,704 사회공헌지수 33,020 시장지수 744,9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9,95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52,202와 비교해보면 7.12% 상승했다.
2위, 이노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62 소통지수 64,271 커뮤니티지수 34,542 사회공헌지수 14,146 시장지수 289,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4,2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70,613과 비교해보면 7.73% 하락했다.
3위, SM C&C 브랜드는 참여지수 91,649 소통지수 97,771 커뮤니티지수 77,319 사회공헌지수 25,776 시장지수 65,0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55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1,530과 비교해보면 7.85% 상승했다.
4위, 엔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3,060 소통지수 86,754 커뮤니티지수 53,847 사회공헌지수 5,933 시장지수 40,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3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4,451과 비교해보면 23.59% 상승했다.
5위, 플레이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73 소통지수 64,695 커뮤니티지수 24,862 사회공헌지수 2,993 시장지수 34,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43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1,600과 비교해보면 102.74%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8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브랜드는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93,979개와 비교하면 4.0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48% 상승, 브랜드소통 7.09% 상승, 브랜드확산 6.22% 하락, 브랜드공헌 40.99% 상승, 브랜드시장 1.9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