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섬 2위 LF 3위 F&F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7월 22일부터 2024년 8월 22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150,833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823,329개와 비교하면 6.4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섬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120 미디어지수 177,128 소통지수 1,050,996 커뮤니티지수 205,661 시장지수 205,502 사회공헌지수 63,0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4,47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855,598과 비교해보면 8.56% 상승했다.
2위, LF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223 미디어지수 179,185 소통지수 956,557 커뮤니티지수 309,409 시장지수 211,941 사회공헌지수 13,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3,26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28,835와 비교해보면 119.98% 상승했다.
3위, F&F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153 미디어지수 94,986 소통지수 182,412 커뮤니티지수 224,492 시장지수 1,033,844 사회공헌지수 49,6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3,57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54,143과 비교해보면 8.73% 하락했다.
4위, 휠라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85 미디어지수 25,037 소통지수 82,497 커뮤니티지수 22,821 시장지수 1,310,762 사회공헌지수 6,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1,26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66,610과 비교해보면 5.45% 하락했다.
5위, 효성티앤씨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101 미디어지수 78,057 소통지수 119,716 커뮤니티지수 158,887 시장지수 647,843 사회공헌지수 17,8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8,46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21,457과 비교해보면 6.7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섬 ( 대표 김민덕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823,329개와 비교하면 6.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21% 하락, 브랜드이슈 12.18% 하락, 브랜드소통 14.01% 상승, 브랜드확산 29.06% 하락, 브랜드시장 7.86% 하락, 브랜드공헌 9.8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