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반응이 센 CBC뉴스ㅣCBCNEWS]](/news/photo/202201/423286_227469_932.jpg)
[CBC뉴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동진쎄미켐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12월 6일부터 2022년 1월 6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328,652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1년 12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4,818,834개와 비교하면 0.5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2년 1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동진쎄미켐, DB하이텍, 한미반도체, 하나마이크론, KEC, 제주반도체, 주성엔지니어링, 원익IPS, SFA반도체, 리노공업, 네패스, 칩스앤미디어, 신성이엔지, 코미코, 텔레칩스, 유진테크, 젬백스, 티씨케이, 램테크놀러지, 에스앤에스텍, 하나머티리얼즈, 코세스, 피에스케이, 이오테크닉스, 한양디지텍, 테스나, 시그네틱스, 테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3,899,686 미디어지수 2,691,355 소통지수 2,270,407 커뮤니티지수 3,301,403 시장지수 44,097,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260,6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4,552,035와 비교하면 3.13% 상승했다.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01,194 미디어지수 1,067,639 소통지수 1,195,358 커뮤니티지수 932,903 시장지수 8,646,3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43,49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131,439와 비교하면 2.95% 하락했다.
3위, 동진쎄미켐 브랜드는 참여지수 518,774 미디어지수 422,595 소통지수 633,048 커뮤니티지수 107,221 시장지수 214,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6,1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94,430과 비교하면 173.05% 상승했다.
4위, DB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659 미디어지수 184,034 소통지수 274,324 커뮤니티지수 147,456 시장지수 316,8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7,2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25,315와 비교하면 30.64% 하락했다.
5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344 미디어지수 174,635 소통지수 234,207 커뮤니티지수 248,010 시장지수 171,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1,13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38,674와 비교하면 19.1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브랜드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 브랜드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4,818,834개와 비교하면 0.5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98% 상승, 브랜드 이슈 10.00% 하락, 브랜드 소통 0.19% 하락, 브랜드 확산 5.73% 하락, 브랜드 시장 1.8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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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