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서울사이버대학교 2위 건양사이버대학교 3위 고려사이버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사이버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사이버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4년 4월 27일부터 2024년 5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0,750,940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8,996,892개와 비교하면 9.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평판 알고리즘에는 브랜드에 대한 채널평가와 소비자평가를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5월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순위는 서울사이버대학교, 건양사이버대학교, 고려사이버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대구사이버대학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부산디지털대학교, 숭실사이버대학교, 영진사이버대학교, 한국복지사이버대학, 세종사이버대학교, 국제사이버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화신사이버대학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사이버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792,796 미디어지수 369,294 소통지수 476,740 커뮤니티지수 469,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8,53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96,169와 비교해보면 0.59% 상승했다.
2위, 건양사이버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505,285 미디어지수 371,969 소통지수 355,462 커뮤니티지수 502,1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4,89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67,952와 비교해보면 18.18% 상승했다.
3위, 고려사이버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475 미디어지수 241,738 소통지수 642,446 커뮤니티지수 308,5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6,17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42,515와 비교해보면 1.44% 상승했다.
4위, 경희사이버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627,630 미디어지수 338,209 소통지수 427,707 커뮤니티지수 207,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0,55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32,975와 비교해보면 4.41% 상승했다.
5위, 대구사이버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800 미디어지수 177,839 소통지수 208,326 커뮤니티지수 841,8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2,85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82,219와 비교해보면 46.26%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사이버대학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울사이버대학교 ( 총장 이은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사이버대학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사이버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18,996,892개와 비교하면 9.2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48% 상승, 브랜드이슈 5.59% 하락, 브랜드소통 1.22% 하락, 브랜드확산 51.3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