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농협은행 2위 SBI저축은행 3위 대구은행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8개 정기예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4월 27일부터 2024년 5월 27일까지의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8,503,6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4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8,170,182개와 비교하면 1.8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5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농협은행, SBI저축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OK저축은행,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우리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하나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KB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정기예금 순으로 나타났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협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500,271 미디어지수 519,050 소통지수 624,303 커뮤니티지수 745,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9,46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89,860과 비교해보면 33.50% 상승했다.
2위,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192 미디어지수 300,993 소통지수 451,396 커뮤니티지수 593,8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9,41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44,983과 비교해보면 13.71% 상승했다.
3위, 대구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559 미디어지수 293,119 소통지수 369,536 커뮤니티지수 324,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3,70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34,285와 비교해보면 7.71% 하락했다.
4위, 기업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122 미디어지수 222,866 소통지수 229,895 커뮤니티지수 350,8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1,75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97,668과 비교해보면 6.42% 상승했다.
5위, 광주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177 미디어지수 248,449 소통지수 155,594 커뮤니티지수 251,2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0,42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65,287과 비교해보면 7.2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은행 ( 대표 이석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예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8,170,182개와 비교하면 1.8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12% 하락, 브랜드이슈 5.64% 하락, 브랜드소통 3.58% 상승, 브랜드확산 17.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