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뱅크오브아메리카 2위 ABL생명 3위 악사손해보험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외국계금융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5월 3일부터 2024년 6월 3일까지의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6,986,6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8,100,823개와 비교하면 13.75%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4년 6월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순위는 뱅크오브아메리카, ABL생명, 악사손해보험, 도이치 은행, 맥쿼리자산운용, JP모간증권, 미즈호은행, 중국건설은행, 모간스탠리증권, 크레디아그리콜 은행, 블랙록자산운용 순이었다.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뱅크오브아메리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034 미디어지수 387,176 소통지수 445,982 커뮤니티지수 514,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5,71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54,566과 비교해보면 37.63% 하락했다.
2위, ABL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839,087 미디어지수 190,296 소통지수 226,601 커뮤니티지수 326,7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2,71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44,313과 비교해보면 3.75% 하락했다.
3위, 악사손해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429 미디어지수 85,748 소통지수 158,813 커뮤니티지수 129,0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7,02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07,626과 비교해보면 5.03% 하락했다.
4위, 도이치 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36 미디어지수 192,585 소통지수 211,916 커뮤니티지수 233,9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8,15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62,202와 비교해보면 0.90% 상승했다.
5위, 맥쿼리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73 미디어지수 77,245 소통지수 413,436 커뮤니티지수 47,3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7,03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9,072와 비교해보면 5.1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외국계 금융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뱅크오브아메리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외국계 금융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8,100,823개와 비교하면 13.7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1% 하락, 브랜드이슈 10.59% 하락, 브랜드소통 10.46% 하락, 브랜드확산 28.1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