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생수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다수 2위 스파클 3위 백산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2024년 5월 19일부터 2024년 6월 19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585,3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5,444,648개와 비교하면 15.78% 감소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12,467 소통지수 500,162 커뮤니티지수 681,7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4,33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61,882와 비교해보면 1.95% 상승했다.
2위, 스파클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339 소통지수 136,322 커뮤니티지수 381,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05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47,723과 비교해보면 2.06% 상승했다.
3위, 백산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535 소통지수 118,847 커뮤니티지수 154,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47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04,565와 비교해보면 21.22% 하락했다.
4위, 동원샘물 브랜드는 참여지수 59,443 소통지수 87,927 커뮤니티지수 148,5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91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8,014와 비교해보면 0.71% 하락했다.
5위, 아이시스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14 소통지수 93,335 커뮤니티지수 115,5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65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72,917과 비교해보면 1.00%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다수 생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5,444,648개와 비교하면 15.7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5% 하락, 브랜드소통 0.84% 상승, 브랜드확산 28.3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