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치약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센소다인 치약 2위 암웨이 치약 3위 덴티스테 치약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치약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5월 19일부터 2024년 6월 19일까지의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443,476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131,759개와 비교하면 4.3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치약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치약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치약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센소다인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137 소통지수 241,026 커뮤니티지수 367,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6,75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27,217과 비교해보면 7.20% 상승했다.
2위, 암웨이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808 소통지수 196,397 커뮤니티지수 245,4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1,6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66,632와 비교해보면 2.25% 하락했다.
3위, 덴티스테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405 소통지수 187,443 커뮤니티지수 251,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0,34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77,947과 비교해보면 5.55% 하락했다.
4위, 2080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71,980 소통지수 176,103 커뮤니티지수 305,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92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1,283과 비교해보면 25.53% 상승했다.
5위, 티타드 치약 브랜드는 참여지수 199,545 소통지수 154,426 커뮤니티지수 165,0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07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36,210과 비교해보면 18.41%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약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센소다인 치약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약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치약 브랜드 빅데이터 7,131,759개와 비교하면 4.3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2% 하락, 브랜드소통 9.76% 상승, 브랜드확산 5.5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